1. 로즈마리 효능
<뇌 건강에 좋다.>
뇌의 활성산소로 인해 혈관손상을 막아주는 카르노신산 성분이 있어서 매일 로즈마리 차를 우려내어 마셔주면 각종 질환을 예방할 수 있어 노화예방에 좋다고 한다. 특유의 신선한 향 만으로도 뇌의 기능을 활성화 시켜준다니 정말 놀랍다.
<향균,항암 효과 >
로즈마리에는 카노솔과 가르노산, 로즈마리산과 같은 성분이들이 있는데 이것은 향균 항암 효과에도 좋고 보습에도 좋다고 한다.
나는 로즈마리 향이 좋아 가끔 몇줄기를 따 냉장고에 넣어 놓거나, 탈취가 필요한 신발장에 넣어 놓는데 아주 좋았다.
2.로즈마리 키우는 방법
처음 로즈마리를 키우기 시작한건 20대 초반이었다. 무슨 자신감이었는지 그것도 나무처럼 자란 대품 로즈마리를 말이다. 결말을 먼저 말하자면 결국 물을 간헐적으로 주는 바람에 점점 가시처럼 말라가는 로즈마리를 보았고, 더 지나서는 파스스 떨어지는 로즈마리 잎사귀를 보게 되었다. 그때 생명을 다 한 로즈마리를 보며 책임감에 대해 느끼게 되었다. 살아있는 생명에 대해 나는 나의 라이프 스타일을 핑계로 너무 무례하게 행동했던 것 같다. 그러다 몇년만에 다시 사게된 로즈마리! 사온지 두어달 가량 되었는데도 아주 싱싱하게 잘 자라고 있다. 창가에 두어 그런지 바람이 살랑 불때마다 로즈마리 향이 기분좋게 코끝을 스친다.
이번에는 로즈마리를 구멍이 숭숭 뚫린 토분이 있어서 한번 사용해 보았다. 토분에 구멍이 뚫려있어서 구멍마다 흙이 새어나오는것을 방지하기위해 코코넛 나무 조각을 구멍마다 콕콕 박아 놓았다.
<준비물>
로즈마리 포트 보다 살짝 큰 화분, 마사토, 배양토, 망, 플라스틱 숟가락
화원에서 주는 플라스틱 화분보다는 통풍이 아주 잘 되는 토분에 한번 옮겨 심어보자.
우선 네트 망으로 화분의 물구멍을 막아주고 그 위에 물배출이 용이한 마사토를 깔아준다.
포트에서 뺀 로즈마리를 새 토분에 넣어주고 배양토로 빈 공간을 채워준다.
그 위에 물을 줄때 흙이 넘치지 않도록 마사토를 한번 더 깔아주면 물을 줄때 흙이 패이거나 넘쳐흐르지 않는다.
<로즈마리가 좋아하는 환경>
로즈마리는 햇빛과 바람을 좋아한다. 나는 베란다 창가에 내 놓았는데 하루종일은 아니지만 3-4시간 정도 햇빛을 보게 두었고 베란다이니 바람이 아주 잘 통화는 환경이었다. 지금 로즈마리를 키운지 두어달이 되어가는데도 아주 잘 자라고 있다.
물주기- 로즈마리는 물을 좋아해 물꽃이로도 할 수 있다. 그래도 과습은 뿌리를 썪게 할 수 있으니 겉흙이 마를때 하루전에 받아놓은 물을 듬뿍 주는게 좋다.
3. 요리 활용법
요리라고 해서 거창해보이지만 팩트만 말하자면 생선굽기이다. 횟감용 연어는 가시도 없을 뿐더러 신선해서 비릿한 향도 없는 편이다. 생 연어를 먹다 좀 물렸다면 연어스테이크도 해보자. 아주 만족스러울 것이다. 우리아이는 생선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생선 종류를 통틀어 우리아이는 갈치,조기 두가지 생선구이만 먹는다. 엄마 마음으로는 골고루 이것저것 잘 먹었으면 좋겠는데 비릿한 향 때문인지 입에 잘 대지 않는다. 그래서 어찌하면 생선을 간단하면서도 비릿한 향이나지 않게 구울 수 있을까 생각하다가 창가에 초록초록 빛깔을 뽐내고 있는 로즈마리가 내 눈에 들어왔다. TV에서 생선을 구울때 로즈마리 데코를 했던게 문득 생각나서 나도 해보기로 했다.
우리집은 아이 건강을 위해 스텐 후라이팬을 쓴다. 바꾸게 된 이유는 코팅 후라이펜은 사용하다보면 코팅이 벗겨지고 그 틈새로 중금속이 나와 건강에 좋지 않으므로 자주 교체해야하며 사용해야한다. 닦기도 편하고 요리도 편해서 너무 좋지만 아이가 생긴 후로 별게 다 의심스럽고 되도록 안전하다는 제품들로만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단점들도 있다. 스텐 후라이팬은 건강에는 좋지만 예열을 하지 않으면 음식이 잘 눌러붙고 타기 일쑤다. 그래도 스텐 후라이팬을 쓰기로 한 이상 잘 길들여 보기로 했다.
고열로 연기가 날 때까지 예열은 하는것 보다는 중간불로 10분정도 예열을 했을때 요리가 더 수월했었다.(물을 한방울 넣었을때 물방울이 튕기듯 나옴)
1.후라이팬을 예열할 동안 로즈마리 두줄기를 따다가 흐르는 찬물에 살살 흔들어 씻어 놓는다.
2.준비된 생연어 전체에 포도씨유나 올리브유를 바르고 소금과 후추 간을 한다.
3. 생연어 위에 잘 손질한 로즈마리 두 줄기를 올려는다.
4. 예열된 후라이팬에 포도씨유를 넉넉히 넣고 준비된 3의 연어를 넣고 앞뒤로 골고루 굽는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소고기 스테이크도 한번 해보자.
구울때 아주 향긋한 로즈마리의 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식용으로 가능하니 함께 먹어도 아주 좋다.
집에서 실패하지 않고 쉽게 대파 키우는 방법
1. 나는 왜 집에서 대파를 키우게 되었나? 나는 식물 키우기를 아주 좋아하지만 그렇다고 아주 잘 키우는 편은 아니다. 전에는 꽃과 향이 나는 식물을 좋아했다면 지금은 초록초록잎이 많은 식물
yoonnrosa.com
몬스테라 키우기, 분갈이,수경재배
1.몬스테라 키우기 파주에 사는 친구가 있는데 그 친구와 나의 공통점은 식물을 좋아한다는 점이다. 그 친구를 만나러 식물까페에 가게 되었는데 그곳에서 내 마음을 사로잡은 식물이 있었다.
yoonnrosa.com
댓글